본문 바로가기

TIL

[2022-1-14]스프링 공부 + 프로젝트 준비

오늘 스프링 공부 정리

2022.01.14 - [Spring]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의존관계 자동 주입(1/2)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의존관계 자동 주입(1/2)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의존관계 자동 주입(1/2) - 다양한 의존관계 주입 방법 지금까지 클라이언트 클래스가 구현클래스에게 의존하지 않고 생성자를 통한 의존관계 주입(DI)을 통해 객체지

unannn.tistory.com

 

프로젝트 구상 

계속 알고리즘 문제 풀이 + 인강 듣고 정리를 반복하다 보니 개발하는 방법을 까먹어 버릴 것 같았다.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고 마음먹어 보았는데 팀원들 없이 혼자 개발할 생각을 하니 너무 막막하게 느껴졌다. 

 

그러던 중 로그인, 회원가입 시스템의 백엔드를 개발 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프로젝트에서 대부분 로그인, 회원가입 시스템이 사용됨.
  2. 직접 개발은 안하고 프레임워크 공부만 하다가 보니, 지식은 늘어가는데 오히려 개발하기 더힘들어짐
  3. 정말 많은사람이 쉽게 구현하는 로그인 기능이지만 세부적으로 파고들면 정말 어려운 개념과 기술도 많고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음

때문에 아래와 같은 아주 간단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이를 확장해나가는 방식으로 로그인서비스를 구현해보려 한다.

  • 로그인
    • 일반 로그인
    • 소셜 로그인(예정)
  • 회원가입
  • 아이디 찾기
  • 비밀번호 찾기

 

결론 및 느낀 점

블로그를 시작하고, 매일 코테문제를 풀면서 어느 정도 습관이 된 것 같다는 느낌은 받았다. 하지만 이에 익숙해지면서 정작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없다보니, 공부를 해도 내가지금 개발실력이 늘고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언어,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식은 계속 쌓아나가고 있는데 직접 내가 이를 적용해 개발을 하지 않다보니 어떤 개발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더 막막한 느낌을 받았다. 예전처럼 무지성하게 코드를 작성하기 무서워져서 그런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아무리 안좋은 코드를 작성하더라도 직접 치지않으면, 고민하지 않으면 실력이 늘지 않을 것이란 걸 깨달았다.

 

이 블로그에 글을 쓰게된 이유처럼, 완벽하려고 하기보다 꾸준할 것, 내일은 조금 더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얼른 개발을 해봐야겠다.